교과서 목록

책 이미지
초등학교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를 위한 초등학생 국어 오개념 바로잡기

  • 저자 이경화, 최규홍
  • 용도 선생님용
교과서 구매는 미래엔 도서몰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국어 수업에서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교사는 학습자가 국어 교과에 대해 갖고 있는 오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학습자가 이미 갖고 있는 개념인 선개념 중에 오개념이 형성되어 있을 수 있고, 학습 중이나 학습 후에 오개념이 형성될 수도 있다.

오개념(misconception)은 학습 이전이나 학습 중 또는 학습 이후에 학습자 나름대로의 인지 과정에 의해 받아들여야 하는 개념과 다르게 형성된 것으로 학습 내용의 이해 측면에서의 잘못된 개념을 말한다. 오개념이 생기면 쉽게 변하거나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강화되고 인지 구조에 남아서 새로운 학습에 방해 요소로 작용된다. 결국 국어 교육 내용에 대해 학습자가 오개념을 갖게 되면 국어 학습 오류가 발생하고 결국 국어 학습에 실패하게 된다. 학습자의 오개념은 국어 교육과정 요인, 국어 교과서 요인, 교사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특히 학습자의 국어 오개념 생성 요인으로 교사 요인에 중점을 두고 국어 오개념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국어 오개념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교사는 국어 개념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고, 국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오개념을 고려한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자의 국어 오개념에 대한 풍부한 지식은 국어 수업 설계와 실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 국어 교과에서 오개념 연구는 주로 문법 영역에서 이루어졌는데, 국어 오개념에 대한 이해는 국어 교과 모든 영역에서 중요하므로 이 책에서는 국어 교과 모든 영역(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을 대상으로 집필하였다.

1학습자의 오개념 이해와 진단에서는 학습자의 오개념 이해, 오개념 해소를 위한 진단 및 지도 방법을 기술하였다. 2국어 오개념 바로잡기에서는 국어과 각 영역에 대해 학습자의 오개념을 제시하였다. 국어 영역이 5대 영역이므로 5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2부 각 장에서는 학습자가 국어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개념 현상을 제시하고 이를 해소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특히 놀이로 배우는 오개념 해소 학습 방안을 통해 학습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 4장 학습자의 오개념과 문법 수업에서는 초등학생의 문법 오개념과 문법 교육 방법(최규홍, 2018, 박이정 출판사)의 내용과 중복되는 것이 있음을 밝힌다.

이 책은 예비 교사가 학습자들이 가진 국어 오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활용할 수도 있고, 교사가 국어 수업 전문가로서 수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도 있다. ··중등 국어 수업 연계 차원에서 초등, 유치원, ·고등학교 교사와 예비 교사에게도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

1. 학습자의 오개념 이해와 진단

1. 학습자의 오개념 이해

2. 오개념 해소를 위한 진단 및 지도 방법

?

2. 국어 오개념 바로잡기

1. 학습자의 오개념과 듣기?말하기 수업

2. 학습자의 오개념과 읽기 수업

3. 학습자의 오개념과 쓰기 수업

4. 학습자의 오개념과 문법 수업

5. 학습자의 오개념과 문학 수업